콘텐츠목차

남양 갈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600521
한자 南陽 葛氏
영어공식명칭 Namyang Gal Family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권기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본관 남양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지도보기
성씨 시조 제갈공순
입향 시조 제갈형

[정의]

제갈공순을 시조로 하고 제갈형을 입향조로 하는 경기도 화성시의 세거 성씨.

[연원]

남양 갈씨는 제갈씨(諸葛氏)에서 나뉜 성씨이다. 제갈씨의 시조는 제갈량(諸葛亮)의 아버지 제갈규(諸葛珪)이며, 제갈규의 20대손인 제갈공순(諸葛公巡)이 신라로 귀화하여 한국 제갈씨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이후 고려 고종 대에 이르러 제갈홍(諸葛泓)과 제갈형(諸葛瀅) 형제가 각각 제씨(諸氏)와 갈씨(葛氏)로 성을 나누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고려 고종 때 총 22본의 갈씨가 있었다고 전하여지는데, 남양 갈씨를 제외하고는 시조를 알 수 없다.

남양 갈씨의 주요 인물로는 고려 시대에 판관(判官)을 지낸 갈현(葛俔), 서성백(西城伯) 갈은(葛濦), 태수(太守) 갈춘(葛椿), 갈희(葛熙), 교위(校尉) 갈희(葛羲), 시랑(侍郞) 갈원(葛源), 도독(都督) 갈문희(葛文禧), 화산군(花山君) 갈현(葛顯), 어사(御史) 갈인규(葛寅奎), 대구군(大丘君) 갈원(葛薳), 부사(府使) 갈지만(葛之蔓), 효자 갈덕래(葛德來) 등이 있다.

[현황]

남양 갈씨는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에서 모두 453명이 조사되었다. 한편, 남양 갈씨를 포함한 전체 갈씨는 2,086명이 조사되었는데, 경기도에 512명, 화성시에 19명 거주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