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000024
한자 貸付山
영어공식명칭 Daebu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완주군 동상면 신월리|동상면 수만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봉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대부산 - 전라북도 완주군
해당 지역 소재지 대부산 - 전라북도 완주군 동상면 신월리|동상면 수만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602m

[정의]

전라북도 완주군 동상면 신월리수만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대부산의 이름은 대부 대(貸), 붙일 부(付)를 써서 ‘대부산’이라고 한다. 이 지명은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동상면 일대를 측량할 때, 동상면사무소 인근에 위치한 거인마을 사람들이 협조해주어, 이 산을 마을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대여해 주었다는 데서 유래한다고 전해진다.

[자연환경]

대부산 정상에서 남쪽 능선을 따라 학동산, 원등산[청량산]을 볼 수 있으며 남쪽을 제외한 동쪽, 서쪽, 북쪽은 각각 사봉천, 수만천, 동상저수지로 둘러싸여 만경강 수계를 이룬다. 산에서 서남쪽으로 위봉산이 있으며 동남쪽에는 연석산, 운장산이 뻗어 있다. 산 아래쪽으로는 수풀이 우거져 있으나 산정부 주변 능선을 따라 기암괴석들이 많이 드러나 있어 산세가 가파르다.

[현황]

대부산의 동쪽과 서쪽을 흐르는 계곡은 산세가 유려하고 아름다우며 도로의 개설로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전주시민을 비롯한 인근 지역 주민들의 피서지로 인기가 높다. 특히, 위봉폭포의 물이 합쳐진 수만천의 주변에는 유명 캠핑장들이 사계절 성업중이다. 동쪽 사면 아래로는 사봉천 건너에 동상면사무소가 위치하고 있으며 그 앞을 55번 지방도가 소양면 화심리에서 동상초등학교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정상에서 서쪽으로 바로 아래 계곡에 안도암과 마애석불이 있다. 안도암은 동상면 수만리의 동광초등학교[현재 폐교되어 사유지]에서 약 400m 북쪽에 있는 캠핑장에서 출발하는 산행길을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정상을 향해 1~2km 걸으면 안도암에 도착하며 여기서 왼편길을 따라 조금만 더 오르면 대부산의 암봉들과 함께 바위에 새겨져 있는 마애석불을 만날 수 있다. 수만리마애석불(水滿里磨崖石佛)은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이며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84호로 지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