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000925
한자 禮山祠
영어공식명칭 Yesansa Shrine
이칭/별칭 예산서원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상삼리 산14-5
집필자 유호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훼철|철거 시기/일시 1868년 - 예산사 훼철
이전 시기/일시 2006년 - 예산사 전주 완산구에서 완주군 용진읍으로 이전
개축|증축 시기/일시 2006년 - 예산사 중권
현 소재지 예산서원 -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상삼리 산 14-5 지도보기
원소재지 예산사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성격 사당
양식 맞배지붕
정면 칸수 3칸
측면 칸수 1칸
관리자 전주최씨 문중

[정의]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상삼리에 있는 조선시대에 건립한 사당.

[개설]

고려 말 조선 초 관리로 조선왕조의 개국공신에 책봉된 최유경(崔有慶)과 조선 전기 학자 최숙문(崔淑文), 이괄(李适)의 난 때 창의한 유신로(柳莘老), 조선 중기 학자 이돈형(李惇亨)을 제향하기 위해 세운 사우이다.

[위치]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용진삼거리에서 초포다리로 소양 방면으로 우회전해 가다가 효천지를 지나 설경길 설경마을 방면으로 가면 예산서원이 나온다.

[변천]

전라북도 완주군 이동면[현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에 예산사가 건립되어 최유경을 주벽으로 하고, 최숙문, 유신로, 이돈형 등을 제향했으나 1868년(고종 5)에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해 훼철되었다. 그 뒤 2006년에 현재 자리인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상삼리로 옮겨 중건하면서 명칭을 ‘예산서원’으로 변경했다.

[형태]

홍살문을 지나면 오른편에 관리실이 있고, 왼편에 맞배지붕에 정면 3칸 측면 1칸의 구조로 된 예산서원이 있으나 서원의 기능보다는 일이 있을 때 모임의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이어서 계단을 올라가 외삼문에 해당하는 유인문(由仁門)을 지나면 사당인 예산사가 나오는데, 서원과 마찬가지로 맞배지붕에 정면 3칸 측면 1칸의 구조로 되어 있다. 사당 앞뜰에는 왼편에 5개 단(壇)이 서 있는데, 사당에 제향 된 다섯 분의 단이다. 그리고 사당, 서원, 유인문 등에 걸려 있는 현판의 글씨는 모두 평도공(平度公) 최유경(崔有慶)의 19대손 최병갑(崔炳甲)이 썼다.

[현황]

예산사 부지 2,670여 ㎡에 사당, 서원 건물을 포함해 유인문(由仁門)과 관리실 등이 지어져 있다. 매년 음력 2월에 제사를 행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서원과 사우의 건립과 훼철, 중건의 역사를 통해 유교사상의 영향 아래 선조와 선현을 숭배하였던 조선조 향촌사회의 성격은 물론, 유교의 폐단이 두드러지게 표출되었던 조선 후기 양반사회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예산사의 경우 전라북도 완주군 전주최씨 문중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