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000004
한자 地形
영어공식명칭 Topography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북도 완주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성욱

[정의]

전라북도 완주군의 산지와 평지 그리고 하천의 모습.

[개설]

완주군은 동고서저의 지형을 이루며, 운주면을 제외하고는 만경강 수계에 속한다. 삼면이 산지로 둘러싸여 있고, 남서부만 평탄지를 이루고 있다.

[산지]

완주군은 동고서저형을 이루는데, 서부에 위치하는 삼례읍, 봉동읍, 용진읍, 이서면은 평지를 이루는데 비하여 4개 읍면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9개 읍면은 산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운주면, 동상면, 소양면, 상관면, 구이면의 동부와 남부 산지는 노령산맥으로 진안군 및 임실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노령산맥의 동쪽이 금강과 섬진강의 시작점인데 비해서, 서쪽의 완주군 지역은 대부분 만경강 수계에 속한다. 완주군 동쪽의 산지는 노령산맥에 해당하는데, 진안군과 완주군의 경계에 위치하는 주화산을 경계로 북쪽으로는 금남정맥, 남쪽으로는 호남정맥을 이룬다. 완주군에서 금남정맥에 해당하는 산지는 진안군 및 금산군과의 경계를 이루는 입봉[637.4m], 연석산, 운장산 서봉, 장군봉, 선야봉, 대둔산 등이다. 그리고 호남정맥에서는 진안군 및 임실군과 경계를 이루는 만덕산, 갈미봉, 옥녀봉, 경각산, 오봉산 등이다. 노령산맥은 완주군과 금산군, 진안군, 임실군과의 경계를 이루고, 구이면의 경우에는 정읍시 및 김제시와의 경계를 이루는 국사봉, 모악산 등의 산지가 있다. 북쪽은 논산시 및 익산시와 경계를 이루는 대둔산, 남당산, 작봉산, 까치봉, 함박봉, 천호산 등이 위치한다. 산지는 전반적으로 동쪽의 높은 산지에서 서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형태를 이룬다.

완주군은 만경강 수계와 금강 수계[운주면]으로 대별할 수 있다. 북쪽으로 흐르는 운주면장선천은 북서쪽으로 흘러 금강으로 유입된다. 장선천 유역은 대둔산[877.7m], 이치, 인대산[666.0m], 왕사봉[718.3m], 칠백이고지[700.8m], 용계재, 시루봉[427.6m], 말골재, 장재봉[487.3m] 등으로 둘러싸인 유역을 이루고 있다. 동쪽으로는 금산군 진산면과 그리고 유역 내에 위치하는 천등산[706.9m]을 분수계로 북쪽의 괴목동천과 남쪽의 장선천 유역으로 구분된다. 장선천의 지류인 괴목동천의 경우는 동쪽에 위치하는 금산군의 진산면과 남이면까지 유역이 확장된다. 만경강 수계는 고산천 유역과 소양천 유역 그리고 전주천삼천 유역 등 4개 유역을 둘러싼 산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고산천 유역은 봉실산, 옥녀봉, 천호산, 함박봉, 까치산, 작봉산, 남당산, 장재봉, 말골재, 용계재, 칠백이고지, 왕사봉, 장군봉, 운장산 서봉, 연석산, 율치, 원등산, 되실봉, 서방산, 종남산, 시루봉으로 둘러싸여 있다. 소양천 유역은 시루봉, 종남산, 서방산, 되실봉, 원등산, 입봉, 만덕산, 묵방산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분지 및 평야]

완주군 대부분 지역이 하천 유역에 형성된 좁은 평탄지가 있지만, 하류에 해당하는 용진읍[하이리, 상운리, 구만리], 봉동읍[장기리, 신성리, 낙평리, 성덕리, 고천리], 삼례읍[신탁리, 구와리, 석전리, 신금리, 하리, 삼례리, 해전리, 어전리]에는 급하게 흐르던 하천이 경사가 완만해지면서 하천의 퇴적물이 쌓인 비교적 넓은 충적지가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하천의 중류 지역에 형성된 평탄지에는 읍면이 위치하는데, 운주면 장선리, 경천면경천리가천리, 화산면화평리, 비봉면소농리봉산리, 소양면황운리, 상관면신리, 구이면덕천리항가리 등이다.

[하천]

완주군은 하천의 수계별로는 고산천 수계, 소양천 수계, 구이천 수계, 상관천 수계, 마산천 수계, 장선천 수계, 만경강 수계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장선천 수계[운주면]만 금강으로 유입되고, 나머지 하천은 모두 만경강으로 유입된다. 완주군의 13개 읍면 중 12개 읍면은 모두 만경강 수계에 속하지만, 운주면장선천은 논산천을 거쳐 금강으로 유입되고 있다. 고산천 수계는 완주군에서 가장 넓은 지역을 하천 유역으로 하고 있는데, 북부의 화산면, 동상면, 경천면, 비봉면, 고산면, 봉동읍 등 13개 읍면 중 6개 읍면 지역에 해당한다. 고산천동상면, 경천면, 화산면, 비봉면에서 시작되어 남쪽으로 흘러 고산면, 봉동읍을 거쳐 회포대교에서 소양천과 합류하여 만경강을 이룬다. 지류로는 동상면[수만천, 용연천, 대아천], 경천면[신흥천, 구룡천], 화산면[성북천, 수락천, 석학천], 비봉면[천호천, 용학천, 대치천], 고산면[운문천, 주지천, 육월천, 화전천, 시랑천], 봉동읍[우산천, 석탑천] 등에 지류가 있다. 소양면 수계는 완주군 중부의 소양면용진읍 지역을 흘러 만경강으로 유입된다. 소양천소양면[죽현천, 용문천, 국약천, 원암천, 수양천, 일임천, 약암천, 대상천, 응암천, 오도천], 용진읍[봉계천, 원상운천]에 지류가 있다. 장선천 수계는 완주군 북부의 운주면 지역으로, 괴목동천, 안심천, 기당천 등의 지류가 있으며, 논산시 경계를 넘어 금강으로 유입된다. 삼례읍고산천소양천이 합류한 이후의 만경강 수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삼례읍우산천, 석탑천 등의 지류가 있다. 상관천[전주천 지류] 수계는 완주군 남부의 상관면을 흐르는데, 상관면에는 내정천, 신촌천, 내마천, 내신천, 수원천, 금계천, 민목천 등의 지류가 있으며, 전주천으로 유입된다. 구이천[삼천의 지류] 수계는 완주군 남부의 구이면을 흐르는데, 구이천의 지류로는 구이면에 계월천, 평덕천, 태실천, 백여천, 광곡천 등의 지류가 있으며, 삼천으로 유입된다. 마산천 수계는 완주군 서부의 이서면을 흐르는데, 마산천, 원천, 도덕천 등의 지류가 있으며, 만경강으로 유입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