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1079
한자 九芝-
영어공식명칭 Gujigil|Gujigil Road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기도 부천시 상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만용권혜령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구지길 - 경기도 부천시 상동
해당 지역 경유 구간 구지길 - 경기도 부천시 상동지도보기
성격 도로
길이 1.59㎞
차선 왕복 4차선

[정의]

경기도 부천시 상동에 있는 도로.

[개설]

구지길이 가로지르는 송내동의 옛 마을인 구지말송내동 북편 마을로 수도권 전철 1호선 역인 송내역이 있는 지역이다. 부천군 때에는 석천면 구지리로 구지1리 지역이었고, 솔안말산골은 구지2리였다. 구지말을 구지리라 하게 된 데에는 이 지역의 토질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곳은 1925년 을축년 대홍수 때 동네 집들의 지붕 추녀 끝까지 침수되었다고 한다. 이후에도 이 지역은 크지 않은 비에도 침수되는 등 상습 침수 지역이어서 자연히 땅이 질어 구질구질하기 마련이었다. 이로 인해 마을 이름이 ‘구지리’가 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이 지역에 구지나무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도 이야기되고 있다.

구지말의 지역적 특성을 꼼꼼히 따져보면, 이곳이 상살미 끝자락에 속해 바닷물이 들어오는 굴포천의 툭 튀어나온 지역이라고 하는 견해도 있다. 구지는 곶(串)이 그 어원이기 때문이다. 곶이 고지, 구지, 꾸지로 불리게 되면서 곶을 뜻하는 구지와 마을의 말이 합성된 것으로 본 것이다. 이에 따른다면 구지말은 마을 앞에 물문개가 있고 물문개 동남쪽으로 배뜰이 있어 구지말 사람들이 이 배뜰에 배를 매어 두었을 것으로 보기도 한다.

[명칭 유래]

송내역 앞에서 중동대로를 가로지르는 부일길 다음 길이 구지길흥천길, 장말길과 함께 나란히 구 원미구 지역을 동서로 관통하는 길이다. 송내역 앞 광장에서 동쪽에 있는 자연 마을인 구지말[구지리] 일대를 회주하는 도로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제원]

구지길은 부천시 상이로39번길 29-8[상동 604-4]에서 상일로 157[상동 429-8]까지 연결된 길이다. 총 길이 1.59㎞로, 왕복 4차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구지길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을 지나며, 법원사거리, 중동대로, 로데오, 부인중학교와 서쪽의 넘말길사거리로 이어지는 도로이다.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앞에 법무사나 변호사 사무실을 찾거나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꼭 지나가야 하는 길이다. 또한 구지길송내역 맞은편에 있는 로데오와 이어져 있어 반달마을이나 극동아파트 주민들의 중요한 통행로이기도 하다. 부천과 인천광역시 경계에 있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부인중학교를 거쳐 상록마을목련아파트 11단지를 지나 인천광역시에 다다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