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1989
한자 忠北參與自治市民連帶
영어공식명칭 Citizens' Solidarity for Participation and Self-governance of Chungbuk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 131-8[향군로 1]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유지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연도/일시 1989년 6월 24일연표보기
전화 043-267-0151
팩스 043-264-7257
홈페이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http://www.citizen.or.kr)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우암동에 있는 시민운동 단체.

[설립목적]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지방분권과 지역사회 개혁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새로운 시민운동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지역사회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시민들이 모여 지방분권과 자치, 참여와 견제, 지역문화의 정체성 회복 등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창립되었다.

[설립경위]

시민운동의 태동과 시민사회 확장의 초기단계인 1989년 6월에 지역사회에 뿌리를 두고 시민의 자율성과 자발성에 기초한 시민사회단체인 충북시민회로 창립되었다.

[변천]

1989년 6월 24일 충북시민회로 창립하여 광역단위 지역발전 사업을 수행하였고 1994년 6월 26일 청주시민회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주로 기초단위 지방자치 감시와 견제, 참여 활동을 수행하였다.

2001년 2월 8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로 개칭하여 광역단위 지방자치단체의 감시와 견제, 참여활동 등을 수행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요사업과 업무]

시민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시민참여활동, 분권자치시대에 주민자치가 정착되기 위한 시민자치활동, 부당하게 침해당하는 권리를 스스로 찾는 시민권리 찾기활동, 권력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위한 권력 감시활동, 불우한 이웃과 사회복지시설 등 사회의 그늘진 곳을 찾아 벌이는 시민봉사활동, 행정기관의 재정지원을 받지 않고 자립할 수 있도록하는 재정자립활동, 건강한 시민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연대활동을 펼치고 있다.

[활동사항]

1989년부터 고속전철유치 서명운동과 고속전철역 충북권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였다. 이후 2000년에는 충북총선시민연대와 함께 낙선대상자를 선정, 발표하였으며 2001년 고이즈미 일본총리의 야스쿠니신사공식 참배에 대한 규탄대회를 개최하였다. 2002년 고 신효순·심미선 추모문화제를 개최하였으며 2003년 미국의 이라크전 반대 및 한국군파병반대 거리캠페인, 원흥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였다.

2004년에는 총선시민연대정책자문단 발족식과 충청북도주민투표조례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하였다.

[현황]

지방정치와 행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며 시민권리찾기 사업, 민주적인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사업,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업, 복지와 인권 등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사업,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 정책결정 과정에 시민의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화 사업, 시민운동의 저변확대를 위한 회원사업, 건강한 시민사회를 위한 기금모금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조직]

총회를 중심으로 공동대표와 상임위원회, 집행위원회, 사무처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박** 저는20여전뇌경색으로쓰러져지체장애2급판정을받었습니다그후산업재해에도해당됬지만혜택을받지못했습니다
또한보험대상자였지만금금융감독메뉴엘과 생명보험협회의메뉴엘때문에보상을받지못했습니다이번에도복지부메뉴엘과위탁받은국민연금공단의지침과메뉴엘이틀려서장애등급조정의피해을보고있습니다 이렇듯주무부서와 하급기관의메뉴엘이틀리이젊은친구300여명을물에수장시키는대형사고가일어나는것이문제입니다이제는450만장애인을죽이는장애등급조정으로최소한의인권도누리지못해 때죽음을보시고싶은것인지솔찍히말하면안전행정부와해수부오ㅑ 해양경찰청메뉴엘이틀려서세월호사고났다고확신합니다국토부와철도청메뉴에도틀리고이제5000만국민다죽이려는것인뭇지않을수없습니다복지부규정에수정바이텔점수가33-55점사이면2급장애인이맞습니다 저는국민연급공단에서제시한수정바이텔이38점입니다그런데오른손을이용해서활동이가능해서 수정바이테이0점이랍니다
줄려면다주고않주려면주지말어랴되는것아닙니까?자국에국민에인권도보장하지못하면서북한주민인권법을처리하면무슨혜택을주려고합니까? 그렇다면국히의원모두가간첩아닌
  • 답변
  • 디지털청주문화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은 지역의 향토문화와 관련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소개하는 곳입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http://www.citizen.or.kr)] 사이트에 올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12.15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